태월리 태봉산성 - 서천
태월리 태봉산성 - 서천
-. 서천군 서천읍 태월리 (태봉산)
-. 태월리 산성은, 서천에서 문산 방면으로 가다보면 사오고개가 나오는데 고개 바로 너머 좌측 마을 뒷산 정상부에 위치해 있다. 축성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며, 다만 조선시대까지 이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성은 정상부 바로 아래를 삭토하여 10∼15m 정도의 회랑도를 구축한 편축식 토성이다. 남측과 서측 성벽은 퇴락이 매우 심한 편이어서 토루와 회랑부가 있었을까 의심스러울 정도이나 동측과 북측 성벽은 유관으로 또렷이 확인 된다. 성벽 높이는 5m 안팍이고, 둘레는 대략 300m 정도이며, 남으로는 서천읍성과 남산성, 서쪽으로는 산천리산성, 북으로는 둔덕리산성과 태성리산성, 동으로는 산정리산성과 가까워 이들과 봉화를 주고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 서천 ~ 문산 간 611 지방도에서 바라본 태월리 태봉산
▼ 서해안고속도로 방음벽과 태월리 태봉산
▼ 태월리 산성의 동측 성벽
▼ 북벽과 동벽 위에 있는 민묘
▼ 동문지 바로 옆 장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곳
▼ 사오고개 쪽으로 통하는 동문지 모습
▼ 성의 남측 사면 - 퇴락이 심해 과연 이곳이 산성이었을까하는 의심이 생길 정도이다.
▼ 남측 정상부를 향해 올려다본 모습
▼ 잡초가 우거져 있는 남측 정상부 풍경
▼ 서측 정상부 성벽의 모습 - 화성리 쪽 능선으로 접근할 적을 의식해 높게 구축해 놓았다. 따라서 남측 서측 성벽은 처음부터 없었고, 대신 정상부를 높고 가파르게 삭토만 했던 것이 아닐까 추정해 볼 수도 있다.
▼ 화성리쪽으로 통하는 서문지 모습
▼ 칡넝쿨이 우거져 관찰이 곤란한 서북쪽 모서리 정상부
▼ 되돌아본 정상부 남서쪽 모서리 부분의 성벽 모습
▼ 정상부 산성 서벽의 모습
▼ 북측 성벽 토루의 모습
▼ 북측 성벽의 모습
▼ 북측 성벽 위 평탄지 모습
▼ 북측 성벽의 모습
▼ 북측 성벽에서 올려다본 정상부 모습
▼ 북벽과 동벽 모서리 부분의 성벽과 토루의 모습
▼ 동북측 모서리 부분의 성벽 모습
▼ 태봉산 민묘에서 내려다본 태월리 풍경 - 좌측 능선 너머 뾰족하게 보이는 산이 둔덕리 산성이고 그 너머로 희미하게 보이는 산이 천방산, 우측으로 멀리 시초 태성리 산성이 보인다.
▼ 서천 ~ 문산 간 611 지방도 사오고개에서 바라본 태월리 태봉산 자락 - 보이는 정상부 너머에 산성이 위치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