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암리 중태산성 - 서천 마서
덕암리 중태산성 - 서천 마서
-. 서천군 마서면 덕암리, 어리, 장항읍 옥산리 테뫼산
-. 마서 면소재지에서 장항역 쪽으로 가다보면, 덕암리 천산아파트가 나오는데 그 뒷편으로 우뚝 솟아 있는 산이 바로 산성이 있는 중태산으로 일명 테뫼산이다. 덕암리 중태산성은 백제시대 쌓은 테뫼식 토축 산성으로 산정을 중심으로 타원형으로 축성되 있다.
중태산은 표고가 101.7m지만, 부근에서는 비교적 높은 산이며 송내리 산성, 서태 산성과 함께 금강 및 서해를 감시하기가 좋은 산성이며, 북으로는 서천남산성과 가깝다. 성의 둘레는 350m에 이르며, 축성방법은 삭토에 의한 편축식으로 폭 7∼8m의 회랑도가 돌려져 있다. 중앙에는 다른 부분보다 비교적 높은 지역이 있어 경계소로 이용된 것으로 생각된다. 회랑도 주변에서는 삼국시대의 경질 토기편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서북쪽으로 북측 회랑부에 세운 이동통신 기지국 오르내리는 통로가 있는데 이곳이 산성의 문지로 추정이 된다.
(클릭 시 - 원본 큰 사진)
▼ 마서면 덕암리 홍덕마을 안길에서 바라본 중태산 테뫼봉
▼ 서북측 모서리 부분의 성벽 모습
▼ 산성 북측 평탄지에 이동통신 기지국을 세우면서 서문지로 추정되는 곳을 통해 길을 만들었다.
▼ 서북 쪽 평탄지 모습
▼ 서북쪽 토루의 모습으로 비교적 또렷이 유관으로 확인 된다.
▼ 잡초에 묻혀 있는 서북쪽 평탄지 모습
▼ 북쪽 평탄지에는 이동통신 기지국이 세워져 있다.
▼ 북측 성벽 위 기지국을 세우면서 콘크리트 옹벽이 설치됐다.
▼ 동측 토루의 모습으로 천산아파트 쪽 능선을 의식해 높게 토축해 놓았다.
▼ 동측 평탄지의 민묘.
▼ 동남쪽 모서리 부분 - 잡목에 휩싸여 있으나 토루의 흔적이 또렷하다.
▼ 남쪽 성벽 위 평탄지 모습 - 이쪽에도 민묘가 들어 서 있다.
▼ 산성 정상에서 바라본 금강. - 잡목림 때문에 조망이 어려운 상태이다.
▼ 산성 정상에 있는 산행리본 - 정맥을 타기 위해 산성을 지나쳐 간 모양이다.
▼ 남측 성벽의 모습.
▼ 남서쪽 모서리 부분의 토루 모습
▼ 서측 평탄지에서 바라본 성벽의 모습으로 예비군 참호 흔적이 남아 있다.
▼ 서측 평탄지 모습으로 넓이 및 형태로 보아 건물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 성문지 옆 성벽 모습.
▼ 산성을 내려 오면서 바라본 서천남산성 모습 - 능성 너머로 남산성 정상에 세워진 중계탑이 희미하게 보인다.
▼ 홍덕마을 입구에서 바라본 중태산 테뫼봉의 모습
▼ 구도로 장항역 사거리에서 바라본 중태산 전경